고민상담

사람 만나는 일이 싫어졌습니다. 어떻게 하죠?

Human to Human 2021. 7. 22. 08:45
사람 만나는 일이 싫어졌어요.
사람에게 지쳤어요.

 

살면서 겪는 가장 큰 스트레스는 뭐니 뭐니 해도 사람과의 관계인 거 같습니다. 모든 스트레스는 사람이 주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항상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이 나타나죠. 그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다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된다 싶을 때, 또 다른 사람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끝도 없고, 점점 지쳐 갑니다. 나만 잘하면 되는 일을 하고 싶고, 혼자만의 세상을 살고 싶어 집니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떻게 해야 사람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사라질까요?

 

인간관계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하.. 스트레스..

 

사람에게서 스트레스 받지 않는 방법

 

우선,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은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
나도 다른 사람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

사람은 생각할 수 있는 동물이고, 자유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가 보통 다른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은, 그 사람이 내 마음처럼 안 움직여 줬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을 언제까지 하기로 했는데 하지 않은 사람. 나에게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 내 기대와 다르게 나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 모두 공통된 점은 그 사람이 내 마음처럼 안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앞에 말했죠? 다른 사람은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다고. 그렇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가 없는데, 내 마음대로 안움직인다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생각을 이렇게 해보면 좋겠습니다. 문제를 일으키고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에 대해, '저 사람은 저렇게 행동하는 사람이구나. 그러면 나는 저 사람에 대해서는 이 정도의 기대치를 가지고 대응하는 게 좋겠다.'라고 평가하고 생각하고 응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줄어들게 되고,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 자체를 덜 만들 수 있습니다. 기대치가 낮은 사람과는 일을 같이 하지 말고, 약속을 하지 말고, 관계를 멀게 하면 되니까요.

 

 

당장 사람 때문에 너무 힘든 사람은 이렇게 삶의 변화를 이끌어 보세요.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과는 별개로, 지금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서 사람이 싫어진 분들께는 이런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제일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들을 노트에 적어본 다음에, 그 사람들이 하는 일, 나와의 관계를 옆에 적습니다. 그리고 그 부류의 사람들을 안 만나고 할 수 있는 다른 일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하는 겁니다. 지금 내가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 고객 클레임 전화다. 계속 불만 고객들을 상대하다 보니 미쳐버릴 거 같다. 이러면 클레임 부서가 아닌 곳으로 옮겨달라고 하거나, 아예 다른 일을 찾는 게 좋습니다.

 

먹고살기 힘든 세상이지만, 본인의 정신건강이 최우선입니다. 당장 그만두면 먹고살게 없어서 참고 일한다는 말이 맞지만, 직장에 부서 이동, 직무 이동을 요청해 보고. 자신의 사업 구조를 바꿔 보고. 해당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위탁해 보고. 하는 정도의 시도는 할 수 있을 겁니다. 삶의 변화는 대단한 곳에 있지 않습니다. 작은 시도가 우리의 삶을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믿어 보세요.